본문 바로가기

엑셀

[엑셀] 중복 자료(데이터) 확인하는 3가지 방법

반응형

 엑셀에서 자료를 확인할 때, 중복된 값이 있는 지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료 중복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으로 사용할 예제입니다. 어떤 초코칩이 중복되어 있는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COUNTIF 함수

 제가 제일 처음 중복된 자료를 확인할 때 사용했던 방법은 COUNTIF 함수였습니다.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OUNTIF(range, criteria)

2개 인수는 모두 필수 항목입니다.

  • range: 범위
  • criteria: 항목 기준

 COUNTIF 함수는 기준을 충족하는 셀의 개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번부터 10번까지 중에서 춤추는초코칩이 몇개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함수를 쓸 수 있습니다. 그럼 결과는 2가 됩니다. 자동채우기를 통해서 결과를 확인해보시면, 중복된 자료가 있으면 2이상으로 표시됩니다. 춤추는초코칩이 2개, 책읽는초코칩이 3개 있네요.

=COUNTIF($B$2:$B$11,B2)

2. 조건부 서식

 개수까지는 필요 없고, 중복된 자료가 있는지만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자료 확인정도만 하는 경우라면, 조건부 서식으로도 충분합니다. 확인할 영역을 선택하고, 홈 > 조건부서식>셀 강조 규칙>중복 값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중복된 자료의 값(춤추는초코칩, 책읽는초코칩)이 선택한 서식(진한 빨강 텍스트가 있는 연한 빨강 채우기)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피벗 테이블

 피벗 테이블은 정말 많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피벗 테이블을 활용하여 데이터의 개수를 파악해보겠습니다. 삽입 > 피벗 테이블을 선택하면, 피벗 테이블 만들기 팝업창이 뜹니다.

 팝업 창에서 피벗 테이블을 만들 영역을 선택하고 새 워크시트에 만들어 보겠습니다.

  행에 "분류"를 선택하고 ∑값(시그마값)에 "분류"를 선택하면,

 전체 자료의 개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읽는초코칩이 3개, 춤추는초코칩이 2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렬은 ㄱㄴㄷ순으로 자동정렬됩니다.

 피벗 테이블은 이외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자료의 위치는 별도로 확인해야합니다.

 

 저는 우선 2. 조건부 서식을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하고, 3. 피벗 테이블을 통해서 개수를 파악한 다음에 데이터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1. COUNTIF 함수도 사용하기는 한데... 아무래도 컬럼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약간 아쉬움이 있습니다.

반응형